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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유니티] 오브젝트의 좌표 (transform.position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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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오브젝트의 좌표

 

transform 클래스의 position 프로퍼티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좌표를 구할 수 있다.

스크립트를 오브젝트에 할당해 준 후 아래 코드를 실행시켜주면 오브젝트의 좌표가 출력될 것이다.

 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: MonoBehaviour
{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Debug.Log(this.transform.position);
    }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    void Update()
    {
        
    }
}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transform.position.x

 

position의 멤버변수 중 x, y, z 라는 값이 있다.

이 변수들을 통해 오브젝트의 x 좌표, y 좌표, z 좌표를 각각 따로 얻는 것도 가능하다.

따라서 아래 코드처럼 작성하면 오브젝트의 x 좌표만 출력된다.

 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: MonoBehaviour
{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Debug.Log(this.transform.position.x);
    }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    void Update()
    {
        
    }
}

 

 

 

 

 

 

 transform.position 을 이용한 오브젝트 이동

 

transform.position 프로퍼티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는 것도 가능하다.

아래 코드를 실행시키면 오브젝트가 (0, 0, 0) 좌표로 이동할 것이다.

 

 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: MonoBehaviour
{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
    }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    void Update()
    {
        if (Input.GetKeyDown(KeyCode.W))
            this.transform.position = Vector3.zero;
    }
}

 

* 여기서 Vector3.zero 는 (0, 0, 0) 과 같다.

따라서 this.transform.position = new Vector3(0, 0, 0); 이라고 작성해도 무방하다.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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